소비자 심리의 미스터리: 밴드웨건, 스놉, 베블런, 기펜효과의 세계

들어가며


요즘 유행하는 제품, 다들 한 번쯤 따라 해본 경험 있지? 나도 예전에 유행에 휘둘려서 비싼 명품 백을 샀다가 결국 몇 번 안 쓰고 창고에 넣어둔 적이 있거든 ㅋㅋㅋ. 그런데 그게 단순히 내 취향이라서 한 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다 갖고 있어서 나도 따라 해야 하지 않나? 싶어서 그런 거였다는 걸 이제 깨달았어. 😅 그게 바로 밴드웨건 효과와 스놉 효과였던 거지!

자, 이제 그 재미있는 경제적 현상들을 하나하나 풀어보자!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

"모두가 하니까 나도 해야지!"

이건 진짜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지. 예를 들어, 주식시장에서 사람들이 주식이 폭락했다고 뉴스에서 들었다고 다들 팔기 시작할 때, 나도 모르게 팔고 싶어지는 심리가 생긴다구! 이게 바로 밴드웨건 효과인데, 사람들이 대세를 따라가고 싶어하는 심리가 만들어내는 거야. 😬 내가 겪은 경험을 말하자면, 예전에 친구들이랑 함께 아이폰을 사러 갔을 때. 사실 그 전까지는 내가 아이폰을 꼭 사야 하는 이유를 못 찾았는데, 친구들이 다 아이폰 12를 샀다고 하니까, 나는 괜히 아이폰 13을 사게 되더라구. 왜냐면 다들 그걸 쓰니까 나만 안 쓰는 거 같아서 그게 불편할 것 같았거든.

이런 식으로 대세에 따라가면 소외되지 않겠지 하는 심리가 바로 밴드웨건 효과라고 볼 수 있지. 주식, 부동산, 심지어 SNS에서도 유행하는 걸 따라가려는 사람들을 보면, 그게 바로 밴드웨건 효과에 의한 행동이야!

스놉 효과(Snob Effect)

"남들이 많이 갖고 있으면 더 이상 안 사!"

다들 그런 경험 있을 거야. 뭔가 너무 많이 보이면, 갑자기 싫어지는 그런 느낌?

내가 예전에 명품 시계를 샀을 때도 그랬어. 주변에서 다 명품 시계를 자랑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 나도 한번 사볼까?" 하고 결심했는데, 몇 달 뒤에는 딱히 그 시계를 착용할 일이 없어지더라구. 왜냐면 다른 사람들이 다 갖고 있으면 더 이상 그 제품에 대한 매력이 없어지는 것 같았거든. 😂 이게 바로 스놉 효과야. 사람들이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제품에 대해 반감을 느끼는 거지. "모두가 하니까 나는 하지 않겠다!" 하는 심리가 그 반대편에 있어. 고급 브랜드의 명품이 대표적인 예시고, 어느 순간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면 오히려 그 제품이 싫어지기도 해.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가격이 비쌀수록 더 사고 싶어지는 제품!"

이건 말 그대로 가격이 오르면 오를수록 소비자가 더 사고 싶어하는 현상을 말해. 사치품이나 명품이 대표적인 예지. 예를 들어, 어떤 명품 브랜드 백이 100만 원에서 120만 원으로 가격이 올라갔다면, 사고 싶었던 사람들은 오히려 더 사고 싶어 하는 거야. 왜냐면 "이게 정말 고급스러운 상품인가 보다!" 하는 느낌이 드니까. 😅 내가 비싼 명품 가방을 샀던 것도 사실 이런 심리가 작용했었어. "이 가방을 사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 하는 생각에 가격을 신경 쓰지 않고 샀거든. 그런데 그때 나는 정말 '가방에 가치가 있다'**기보다는 '이 제품을 가지고 있으면 나도 세련돼 보일 것 같다'**는 생각에 샀던 거지.

이게 바로 베블런 효과야. 가격이 올라가면 "더 비싸니까 더 좋은 것 같다!" 하고 더 사고 싶어지는 거지. 😊 

기펜 효과(Giffen Effect)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줄어드는 특이한 현상!"

이건 사실 좀 반대로 생각해야 하는데,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더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흔히 저렴한 재화, 즉 기본적인 생활 필수품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쌀이나 밀가루 같은 것들이 가격이 내려가면, 사람들이 "돈이 절약되니까 더 이상 그걸 사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거든.

기펜재는, 열등재라고 불리는 것들이야. 가격이 내리면 사람들이 더 사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이 오르면 더 많이 팔리게 되는 현상이지. 완전 반대 심리잖아? 😂 

결론

사실 이 모든 현상들은 우리 모두가 일상적으로 겪고 있는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에 관한 이야기야. 나도 한때 대세를 따라갔고, 남들 다 쓰는 걸 싫어하고, 때론 비싼 가격이 더 끌리기도 했지. 이런 심리가 어떻게 보면 비이성적인 소비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결국 우리는 이러한 심리적 패턴들을 잘 이해하고 스마트한 소비를 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됐어! 😉 소비 심리, 그 너머를 알고 나면 소비가 좀 더 이성적이고 현명해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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